태도에 따르는 것이다. 표현주의 화가의 주된 관심사는 인간의 공동사회이며, 추상미술 화가의 경우는 실재의 구조이며, 환상 미술 화가의 경우는 개성적인 인간 심리의 미묘함이다.
Ⅱ. 현대미술의 의의
미술(美術) ; 시각(視覺)을 통해 감상할 수 있도록 일정한 공간 속에 미(美)를 표현하는 예
미술품만을 수집·보존·전시·연구하는 시설로 영어의 ‘art museum’이다. 소장품 내용에 따라 고대로부터의 종합적인 미술관과 근대 미술관·현대미술관·동양 미술관·도자 미술관 등이 성립된다. 여러 가지 미술품이 전시되어 있어 그들이 찾는 미술품을 다양하게 감상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
Ⅰ. 개요
감상 교육의 중요성과 목적에 대한 올바른 이해는 교육자가 지녀야 할 기본 태도일 것이다. 미술 비평을 통한 감상 교육의 주요 이론과 방법에 대한 교사의 폭넓은 이해를 유도하고 지도 방안 모색을 위한 구조적인 학습 모형을 제시한다. 미술감상 교육의 문제점들을 해결ㆍ보완하려는 의
미술품의 가치와 미술문화를 이해하고 애호하는 생활태도를 길러 줌으로써 우리의 미술문화 창조에 기여하게 된다’라고 설명하고 있다. 윤양희, 『국민학교 교과과정 해석』, 교육과학사, 1993, p. 154. 또한 중학교 미술과 교육내용은 미적 체험활동, 표현활동, 이해 및 감상활동으로 구성되며, 조형활
국립현대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은 한국 근·현대미술의 흐름과 세계미술의 시대적 경향을 동시에 수용하는 국내 유일의 국립미술관으로서 1969년 경복궁에서 개관.
이후 1973년 덕수궁 석조전으로 이전하였다가 1986년 현재의 과천관에 현대적 시설과 야외 조각장을 겸비한 미술관으로 재탄생
1998년
Ⅰ. 베를린콜비츠미술관을 다녀와서
작은 입구 곁에 놓인 안내 데스크에서 적당한 도록들과 안내문을 숨 막히는 설렘과 더불어 곁눈질하다가, 결국은 입구 오른쪽에 놓여 있는 방명록과 눈이 마주쳤다. 혹여 대강만 튐고 다니는 버릇으로 인해 보지 못했을 수도 있겠지만, 분명 유럽의 여느 미술관을
<국립현대미술관을 다녀와서(미술관 관람후기)>
1.서설
5월의 화창한 토요일 오후, 그동안 자주 경험해 보지 못했던, 그래서 더욱 설레었던 마음을 가지고 과천에 위치하고 있는 <국립현대미술관>으로 향했다. 지하철역에서 나와 미술관까지 가는 길은 나무와 잔디로 사방이 둘러싸여 있어서 매우
현대 예술가에 신기원을 이룩한 세계적인 예술가로 자리매김 하게 된다.
그의 비디오 작품들로는 <살아있는 조각을 위한 TV브라>, , <다다익선>, <굿모닝 미스터 오웰>등이 있다. <살아있는 조각을 위한 TV 브라, 1969>(도판24)는 백남준이 여성신체의 한 부분을 작품의 대상으로 설정하여 시도한 첫
Ⅰ. 서론
삶을 위한 감상교육은 학생들이 자신들의 삶 속에서 미술문화에 관심을 기울이고 그것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는 것이다. 그 출발점은 자신이 만든 미술작품을 소중히 여기는 데서 시작한다. 학생들이 표현한 작품을 가지고 발표하고 토론하는 표현지도와 감상지도의 통합적 운영은
우리가 교육을 통하여 길러내고자 하는 자율적 인간이란 인간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강한 실천 의지를 지닌 사람이라고 볼 수 있다.
오늘날 우리는 거의 모든 것을 ‘미술’이라고 부를 수 있는 조형적 환경 속에 싸여서 매일 매일을 살아간다. 이러한 인공적인 조형 환경은 우리에게 우리 자신 및